마인드맵은 영국의 토니 부잔(Tony Buzan)이 만든 것으로 다양한 정보를 주제나 기준에 따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또는 알고 있거나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을 정리할 때 사용합니다.
선이 없는 종이 위에 키워드나 중심 이미지로 주제를 적고 가지를 만들고 사방으로 선을 그리면서 관련된 내용과 그림을 적습니다. 좌뇌(언어, 단어)와 우뇌(그림, 컬러)를 함께 사용해서 표현하기 때문에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인드맵을 그리는 데는 몇 가지 규칙과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그린 마인드맵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마인드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어와 정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글로만 보는 것보다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게 해 줍니다.
학습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여행 계획을 짜는 것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마인드맵을 연습해서 그려보세요. 글만 읽는 것보다 직접 만든 마인드맵을 보면 이해와 기억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 연구한 결과,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지를 만들어 정리하는 마인드맵 외에 교과서에 다양한 형태의 마인드맵이 많이 나옵니다.
가지를 그리지 않고 위와 같이 원의 형태로 그려도 좋고, 가지 위가 아니라 가지 옆에 내용을 적어도 괜찮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해서 정리해도 좋습니다. 가운데 핵심 단어나 주제를 적고 그 주변으로 내용을 정리하면 됩니다.
그림 그리기 부담스럽다면 메모를 하듯이 마인드맵을 작성해도 됩니다. 부담 없이 작성하고 수정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인드맵은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활동
-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할 때
- 교과서의 내용을 정리할 때
- 여러 가지 정보를 합쳐서 요약할 때 - 무엇을 조사해서 정리하는 활동
- 발표하기 전 발표할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할 때
- 수업 시간 노트 필기할 때
아이디어 떠올리는 활동
- 글을 쓰기 전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 일기 쓰기 글감을 정할 때
- 모둠 활동에서 역할을 나눌 때
- 발명 아이디어 만들 때
- 여러 가지 계획 세울 때
마인드맵을 그릴 때 주의점!
문장으로 적는 것이 아니라 요약해서 문구나 단어만 적기!
→ 문장으로 길게 적으면 기억하기 힘듭니다. 단어를 보고 연상하여 기억하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게 단어나 문구로 정리하세요.
가지에 포함되는 내용만 정리!
→ 아래 가지의 내용은 그 위에 있는 가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포함되지 않는 내용을 정리하면 분류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파리는 땅 위에 사는 동물이 아니라 물속에 사는 동물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을 이용해 보세요.
'Ready2Learn > 학습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킹 맵, 씽킹 맵, Thinking map 활용하여 노트 정리 / 초등 노트 정리 (0) | 2023.06.13 |
---|
댓글